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의 역사

포르쉐의 역사 4탄 포르쉐 356B 2000GS 카레라 GT (1960)"레이스 직계 356.

1960 Porsche 356B 2000GS Carrera GT

 

 

계기는 1953 년의 550 스파이더.

 

"카레라 2"수 포르쉐 356B 2000GS 카레라 GT는 1959 년 등장한 356B에 1966cc 공냉 수평 대향 DOHC (4 캠) 엔진을 탑재 한 GT 레이스 용 동족 모델이다.

 

그 탄생의 계기가 된 것은 1953 년에 발표 된 550 스파이더이다. 이미 VW 비틀 유래 공중 플랫 4OHV의 한계를 깨닫고 있었다 포르쉐는 에른스트 후루만 박사를 중심으로 한 팀에 550 스파이더에 탑재하기위한 본격적인 레이싱 엔진의 개발을 지시한다.그것을 받아 후루만 박사는 흡배기 효율의 향상을 목적으로 반구형 연소실로 끼워 각도 76도를 가진 빅 밸브 헤드를 설계. 고회전 고출력을 실현하기 위해, 각 은행마다 샤프트 드라이브의 트윈 캠 샤프트를 배치 한 4 캠 장치로했다.

 

당시의 국제 규정에 맞춰 보아 85mm, 스트로크 66mm의 1498cc로 된 Typ547 공냉식 수평 대향 4 기통 DOHC 엔진은 110hp를 발휘. 1954 년부터 550 1500RS 스파이더에 탑재 된 다양한 레이스에서 활약하게된다.

 

그 성능에 자신감을 가진 포르쉐 GT 레이스에서 활약하고 있던 356도 Typ547 유닛을 유용하는 것을 획책한다. 이미 개발 단계에서 자신의 356에 탑재 해 실제 주행 테스트를 실시 새시 균형적인 문제가 없는지를 확인했다 후루만 박사는 Typ547를 탑재 한 356/2 SL을 제작. 데뷔전이 된 1954 년의 리에 주 ~ 로마 ~ 리에 주 랠리에 후슈케 폰 한 슈타인 / 헤르베르트 린게 조가 우승하고 그 잠재력을 입증 해 보였다.

FIA GT 규정에 맞추어 등장한 356B 2000GS 카레라 2

 

이렇게 포르쉐는 1955 년에 356A가 데뷔 한에 맞춰 경주 용 동족 모델 인 356A 1500GS "카레라"를 발매한다.

 

550 스파이더의 카레라 빠나메리카나에서의 활약을 기념 해 '카레라'라는 애완 동물 에무이 붙여진 356A 1500GS는 현대 911GT3의 선조라고 할 모델에서 경주 용 GS GT에 가세로드 유스 용의 GS 디럭스가 준비되어 있었던 것도 큰 특징이라고했다.

 

그 모아빠와의 목소리에 부응하여 1958 년 파리 쇼에서 보아를 87.5mm로 확대 1588cc로 한 356A 1600GS 카레라 발표 (즉시 356B로 모델 체인지한다). 그 최고 출력은 GS 디럭스 105hp, GS GT에서 115hp로 증가했다.

 

그리고 1960 년에는 2000cc 이하에서 경쟁하는 FIA GT 디비전 5 규정에 따라 배기량을 1966cc로 확대 한 356B 2000GS "카레라 2"가 탄생한다.130hp의 GS 디럭스와 140hp의 GT가 준비된 카레라 2는 356B 310 대, 356C에서 126 대가 생산 된 것으로 알려져있다. 또한 1962 년 이후에 생산 된 모델은 기존의 드럼 브레이크 대신 804F1에서 유용 된 디스크 브레이크가 장착되어 있었다.

 

 

일본의 포르쉐 전설의 개막.

 

그런 356B 카레라 2 잊어서는 안되는 것이 일본과의 관계이다.

1963 년 5 월 3-4 일까지 스즈카 서킷에서 개최 된 일본 최초의 국제 격식 자동차 경주가 제 1 회 일본 그랑프리 "국제 스포츠카 레이스"에 포르쉐 웍스의 감독이기도하다 후슈케 폰 · 한 타인이 항목. 첫날 종합 6 위, 2 일째 종합 5 위에 오르는 선전을 보이고, 양일 모두 A-2 클래스 우승을 차지했다. 또한 일본 레이스 계의 "포르쉐 전설 '가 막을 열었다 순간이기도했다.

에른스트 후루만 박사가 설계 한 냉각 수평 대향 4 기통 DOHC Typ547 엔진. 2 개의 기화기는 솔 렉스 40PII-4 표준이지만, 1600GS GT는 웨버 40 DCM2,2000GS GT는 웨버 46 IDM2가 표준이되었다. 덧붙여서 카레라 4 캠 장치는 엔진 단체로 일반 OHV에 비해 45kg 정도 무거웠다.

1960 년 투르 드 코르 스에 출전 해 종합 우승을 차지했다 폴 에른스트 슈토레레 / 헤르베르트 린게 조의 356B 1600GS GT. 슈토레레는 1954 년 밀레 밀리아에 356의 엔진을 탑재 한 VW 비틀에서 출장. 그 후에도 356A 카레라, 356B 카레라 2,356B 카레라 아바 쓰 등에서 활약 한 포르쉐 말투의 한 사람이다.310 대가 생산되었다는 356B 기반 카레라 2에서 컨버터블도 불과 34 대만 생산되었다. 현재 포르쉐 박물관도 1962 년식 356B 컨버터블 2000GS 디럭스가 소장되어있다.1964 년 몬테카를로 랠리에 출전 한 귄터 클라스 / 한스 웬 처 조의 356B 카레라 2. 패디 호뿌카쿠 미니 쿠퍼 석권 한이 레이스에서 종합 37 위 완주에 성공했다.

 

 

[SPECIFICATION]

포르쉐 356B 2000GS 카레라 GT

연식 : 1960 년
엔진 형식 : 공냉 수평 대향 4 기통 DOHC
배기량 : 1966cc
최고 출력 : 175hp
최대 속도 : 220km / h

1962 Porsche 718 W-RS Spyder

 

 

주목 한 것은 804 용 플랫 8.

 

718 W-RS 스파이더는 804F1 용 공기 플랫 8 엔진을 탑재 한 718 시리즈의 최종 진화 계라고 할 모델이다.

 

1950 년대 후반 550에서 718 시리즈로 진화를 이룬 일련의 포르쉐 미드 쉽 레이싱 스포츠는 각지에서 개최되는 경주 1.5 리터, 2 리터 이하 클래스에서 연전 연승을 거두고 있었다. 그 중에서도 1958 년 르망 24시는 1.6 리터 엔진을 탑재 한 장 벨라 / 한스 헤르만 조 페라리 250TR58 애스턴 마틴 DB3S에 이어 종합 3 위로 골인했으며, 1.5 리터 엔진을 탑재 한 에드가 발트 / 폴 프레 르 조의 718RSK가 4 위, 카렐 고당 드 보 포르 / 헤르베르트 린게 조의 550A RS 스파이더가 5 위, 그리고 대 배기량 차량을 내리고 상위를 독점. 그 활약은 "자이언트 킬러"의 이름에 걸 맞는 것이었다.

이 성공을 발판으로 상위 클래스 진출을 꾀한 포르쉐가 주목 한 것이 F1 머신 804 용으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었다 공냉 플랫 8 DOHC 엔진이었다.그래서 1961 년 사양의 718RS61를 기반으로 8 기통 엔진을 탑재하는 섀시의 개발이 병행되게된다. 718은 1960 년 사양의 RS60에서 2200mm, RS61에서 2300mm 해마다 휠베이스를 연장하고 있었지만, 8 기통 사양은 또한 35mm 연장 한 2335mm로했으며, 트레드도 전면을 10mm, 후면을 30mm 확대 한 1300 / 1280mm하는 등 한층 대형화. 거기에 덮어 몸으로 알루미늄 쿠페 바디 (차대 번호 045,046)와 스파이더 바디 (047)의 2 종류가 준비되었다 (당시 차명은 모두 718RS61 상태).

 

그러나 정작 플랫 8의 개발이 진행되지 않고, 우선 2 리터로 확대 한 평면 4DOHC를 탑재 한 RS61 스파이더 (047)가 1961 년 4 월 타르 · 후로리오로 데뷔. 댄 거니 / 조 보니에 조 페라리 246SP에 이어 종합 2 위로 마감하고 섀시 포텐셜의 높이를 입증 해 보였다. 이후에도 르망을 포함한 수많은 레이스에 출전하지만 결국 1961 년 시즌 동안 8 기통은 늦어 끝났다.

USAC 경주에서 무적.

 

포르쉐가 만반의 준비를하고 8 기통 엔진을 탑재 한 718 W-RS 스파이더 (047) 및 718GTR 쿠페 (046)을 투입하는 것은 1962 년 5 월 6 일에 열린 제 46 회 타르 · 후로리오에서 것이다. 미드에 탑재 된 1.5 리터 F1의 8 기통 DOHC 유닛은 보아를 76mm로 확대 1981.5cc로 배기량을 확대. 차량 중량은 136kg 무거워졌지만, 최대 출력 210hp의 최고 속도는 280km / h로 그 잠재력은 크게 향상되었다.

 

불행히도 댄 거니 / 조 보니에의 콤비로 도전 한 718 W-RS 스파이더는 브레이크 문제로 리타이어가되었지만, 현지 영웅 니노 봐카레라와 조 보니에 조의 718GTR 쿠페가 종합 3 위, 2 리터 클래스에서 우승. 계속 뉘르부르크링 1000km는 그레이엄 힐 / 한스 헤르만 조 718 W-RS 스파이더가 종합 3 위, 2 리터 이하 클래스에서 우승한다.

 

그러나이 해부 터 매뉴 팩 추어 라스 챔피언이 GT 클래스에 주어 졌기 때문에, 718 W-RS 스파이더는 르망에 출전하지 않고 미국으로 보내져 USAC 경주에서 2 리터 이하의 클래스 에서 무적을 자랑하는 활약을 보였다.

그랜드 마더라는 하듯이 ...

 

1963 년이되면 포르쉐는 다시 718 W-RS 스파이더와 718GTR 쿠페에 도전. 718 W-RS 스파이더는 7 위에 그쳤지만 지역 출신의 마리아 카를로 아바테와 조 보니에의 드라이브 718GTR 쿠페가 뛰어난 종합 우승을 장식 전년의 설욕했다.

 

그 후, 르망에서 종합 8 위, 클래스 우승을 차지했다 718 W-RS 스파이더는 당시 융성을 보이고 있던 유럽 힐 클라 임 대회에 활동의 장소를 옮겨, 에드가 발트의 손으로 우승. 909로 이어지는 힐 크라임 시스템의 초석이되었다. 또한 1961 년부터 904이 등장하는 1964 년 시즌 도중까지 첫 경기에서 활약을 계속함에 따라 '그랜드 마더'라는 애칭으로 불리게되었다.1963 년 타르 · 후로리오에 출전 해 뛰어난 종합 우승을 차지했다 718GTR 쿠페. 지역 출신의 마리아 카를로 아바테와 조 보니에의 콤비가 드라이브. 움베르토 마리오리와 지안 · 바겟티 718 W-RS 스파이더 종합 7 위에 먹혀 들고있다.1963 년 르망 24 시간에서 718 W-RS 스파이더. 에드가 발트 드라이브에서 오른쪽 리어 휠이 탈락, 누른 채 구덩이에 돌아 간다는 사고에 휩쓸면서도 헤르베르트 린게과의 콤비로 안정된 레이스를 전개. 종합 8 위, 성능 지수 5 위 열효율 지수 10 위를 기록하며 올해 유일하게 완주 한 포르쉐가되었다.자전거 경기 투르 드 프랑스에서도 '마의 산'으로 유명한 프랑스 남부 프로방스 방투 산에서 1964 년에 행해진 힐 클라 임에 출전 한 에드가 발트와 718 W-RS 스파이더 "그랜드 마더" 이 경주에서 2 위 로터스 23 BMW를 따돌리고 우승을 차지했다.